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비쿼터스 특성이 U-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U-캠퍼스 환경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철-
dc.contributor.author유재현-
dc.date.accessioned2021-09-09T17:53:33Z-
dc.date.available2021-09-09T17:53:33Z-
dc.date.issued2006-
dc.identifier.issn1229-50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94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새로운 정보기술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가 등장함에 따라 그에 관련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기업은 효과적인 상품 개발과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u-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유비쿼터스에 대한 기존 연구는 기술 중심적인 연구에 치중되어 서비스나 상품을 마케팅 하는 데는 시사점이 적었다. 본 연구에서는 u-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 향후 u-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용자를 확대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개념을 정의하고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을 반영한 u-서비스 수용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하였다. 그 결과 u-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편재성, 상황기반 제공성, 친화성 등이었으며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용 빈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u-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토의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19-
dc.publisher한국경영정보학회-
dc.title유비쿼터스 특성이 U-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U-캠퍼스 환경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ructural Model on Usage Behavior of Ubiquitous Campus Servic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Information Systems Review, v.8, no.1, pp 81 - 99-
dc.citation.titleInformation Systems Review-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1-
dc.citation.endPage99-
dc.identifier.kciidART00115637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비쿼터스-
dc.subject.keywordAuthor기술수용모형-
dc.subject.keywordAuthorU-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e-비즈니스-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환경-
dc.subject.keywordAuthor구조모형-
dc.subject.keywordAuthor정보기술응용-
dc.subject.keywordAuthor고객행동분석-
dc.subject.keywordAuthorUbiquitous-
dc.subject.keywordAuthore-business-
dc.subject.keywordAuthorU-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TAM-
dc.subject.keywordAuthorContextual Offer-
dc.subject.keywordAuthorUbiquity-
dc.subject.keywordAuthorInvis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Value-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Risk-
dc.subject.keywordAuthorCampus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Servi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College of Global Business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