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특성이 U-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U-캠퍼스 환경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7:53:3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7:53:33Z | - |
dc.date.issued | 2006 | - |
dc.identifier.issn | 1229-50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940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새로운 정보기술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가 등장함에 따라 그에 관련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기업은 효과적인 상품 개발과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u-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유비쿼터스에 대한 기존 연구는 기술 중심적인 연구에 치중되어 서비스나 상품을 마케팅 하는 데는 시사점이 적었다. 본 연구에서는 u-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 향후 u-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용자를 확대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개념을 정의하고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을 반영한 u-서비스 수용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하였다. 그 결과 u-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편재성, 상황기반 제공성, 친화성 등이었으며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용 빈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u-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토의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9 | - |
dc.publisher | 한국경영정보학회 | - |
dc.title | 유비쿼터스 특성이 U-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U-캠퍼스 환경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ructural Model on Usage Behavior of Ubiquitous Campus Servic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8, no.1, pp 81 - 99 | - |
dc.citation.title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1 | - |
dc.citation.endPage | 9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5637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비쿼터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U-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e-비즈니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환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조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기술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행동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Ubiquito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bus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xtual Off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Ubiq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is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Risk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mpus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Servi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