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특성이 U-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U-캠퍼스 환경을 중심으로A Structural Model on Usage Behavior of Ubiquitous Campus Service
- Other Titles
- A Structural Model on Usage Behavior of Ubiquitous Campus Service
- Authors
- 박철; 유재현
- Issue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경영정보학회
- Keywords
- 유비쿼터스; 기술수용모형; U-서비스; e-비즈니스; 모바일 환경; 구조모형; 정보기술응용; 고객행동분석; Ubiquitous; e-business; U-Service; TAM; Contextual Offer; Ubiquity; Invisibility; Perceived Value; Perceived Risk; Campus Service; Mobile Service
- Citation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8, no.1, pp.81 - 9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Information Systems Review
- Volume
- 8
- Number
- 1
- Start Page
- 81
- End Page
- 9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940
- ISSN
- 1229-5078
- Abstract
- 최근 새로운 정보기술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가 등장함에 따라 그에 관련된 연구와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기업은 효과적인 상품 개발과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u-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유비쿼터스에 대한 기존 연구는 기술 중심적인 연구에 치중되어 서비스나 상품을 마케팅 하는 데는 시사점이 적었다. 본 연구에서는 u-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 향후 u-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용자를 확대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개념을 정의하고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을 반영한 u-서비스 수용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하였다. 그 결과 u-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편재성, 상황기반 제공성, 친화성 등이었으며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용 빈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u-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토의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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