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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 교육과정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의 구조화Structuralization of Elective Courses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subject group) in Preparation for The Next Curriculum

Other Titles
Structuralization of Elective Courses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subject group) in Preparation for The Next Curriculum
Authors
유난숙백민경주수언한주박미정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가정교과(home economics); 고교학점제(high school credit system); 교육과정(curriculum); 구조화(structuralization); 선택과목(elective courses)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1, pp.129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3
Number
1
Start Page
129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28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의 가정 관련 전공 개설 현황과 중등학교 가정과교육과정에 요구되는 변화를 분야별로 살펴보고, 차기 고등학교교육과정에서 편성할 수 있는 가정교과(군)의 선택과목을 구조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고,가정교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FGI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교과는 자연계열의 생활과학영역뿐만 아니라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등과 연관성이 높았다. 2019학년도 가정교과와 관련된 학과수는전문대학교 1,405개, 4년제 대학교 961개였으며, 총 입학생수를 기준으로 가정교과 관련 학과 입학생수는 전문대학교는 약12%, 4년제 대학교는 약 7.3%를 차지하여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을 개설할 기반이 충분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중등학교가정과교육과정에서는 분야별로 달라진 식⋅의⋅주⋅가족⋅소비생활 패턴과 삶의 가치관에 따라 문화, 관계, 자립, 지속가능성등의 개념을 강조하였으며, 단순 지식적인 측면의 내용은 줄이고, 깊이 있고 고차원적인 사고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방식으로가정교과 내용이 구성되기를 희망하였다. 이러한 요구는 가정교과(군)의 선택과목을 다양화, 전문화하여 구조화함으로써 반영할수 있을 것이다. 셋째,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을 아동⋅가족,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소비⋅가정관리, 가정교과 통합분야에서 총 18개의 선택과목명과 과목 개요를 구조화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차기 가정과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제공하고, 고등학생들에게 가정교과(군)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고교학점제의 안착에도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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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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