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적용한 청소년의 학습동기 유형 분류 및 학습전략, 학업스트레스, 진로성숙도, 행복감과의 관계Classification of Academic Motivation in Adolescence and Relation with Learning Strategy, Academic Stress, Career Maturity, Happiness by Applying Latent Profile Analysis

Other Titles
Classification of Academic Motivation in Adolescence and Relation with Learning Strategy, Academic Stress, Career Maturity, Happiness by Applying Latent Profile Analysis
Authors
이승연장유진송지훈홍세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학습동기; 학습전략; 학업스트레스; 진로성숙도; 행복감; 잠재프로파일분석;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Academic stress; Career maturity; Happiness; Latent Profile Analysis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28, no.3, pp.85 - 112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85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46
DOI
10.21509/KJYS.2021.03.28.3.85
ISSN
1229-6988
Abstract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관한 대다수의 실증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형을 개념적으로 구분하였고, 이는 학생들의 실제적인 학습동기 양상을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Ⅱ의 1차년도(2016년)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을 적용하여 청소년의 학습동기 유형을 학생들의 응답패턴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학습동기 유형에 따른 결과변인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잠재프로파일은‘자타율적 동기 집단’,‘자율적 동기 집단’,‘저동기 집단’총 세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결과변인의 집단 비교 결과, 학습전략과 학업스트레스의 경우, 자타율적 동기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는 자율적 동기 집단과 자타율적 동기 집단이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저동기 집단보다는 월등히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행복감은 자율적 동기 집단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동기를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고 이와 관련된 변인들의 연관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