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특성과 교수역량, 멀티미디어 활용이 학습몰입과 스피치 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 ARCS동기 이론을 중심으로The Impa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Instructional Competence, and Multimedia Use on Learning Flow and Speech Education Effect: Focusing on ARCS Model of Motivation

Other Titles
The Impact of Learner Characteristics, Instructional Competence, and Multimedia Use on Learning Flow and Speech Education Effect: Focusing on ARCS Model of Motivation
Authors
최선희김성태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Learner characteristics; instructor characteristics; multimedia use; speech education; ARCS; adults; 학습자특성; 교수자특성; 멀티미디어 활용; 스피치 교육; ARCS; 일반 성인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9, pp.497 - 51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9
Start Page
497
End Page
51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98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과 성인들의 스피치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을 선정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과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관련성에 있어서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자의 특성, 멀티미디어 활용으로 구분하여 학습몰입과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학습자 요인은 Keller가 제시한 ARCS학습동기를 바탕으로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으로 구성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2020년 5월 21일부터 6월 6일까지 3주간 서울 수도권 지역과 대구 경북 지역 등의 스피치 교육에 참여한 경험이있는 성인학습자 362명을 대상으로 스피치 교육의 다양한 속성이 학습몰입과 교육 효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고자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4.0과 AMOS 24.0을 활용한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외생변인으로서 학습자특성, 교수역량, 멀티미디어 활용, 내생변인으로서 학습몰입과 스피치 교육효과를 선정하였다. 결과 가설검증 결과, 학습자 특성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부분 채택되었고 교수역량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가설 역시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어 멀티미디어 활용과 관련된 가설의 경우, 하위 변수별로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음을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습몰입이 스피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 되었으며 학습몰입이 향상되면 스피치교육효과가 높아질 것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스피치 교육효과를 높이는데 학습자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다시 한 번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스피치 교육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멀티미디어 활용이 매우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TAE photo

KIM, SUNG TAE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