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숙의를 통한 고등학교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 방향 모색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curriculum through deliberation

Other Titles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curriculum through deliberation
Authors
주수언박미정백민경유난숙한주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Keywords
가정과교육; 고교학점제; 선택 교육과정; 숙의; 혁신; Home Economics Education; High School Credit System; Elective Curriculum; Deliberation; Innovation
Citation
실과교육연구, v.27, no.2, pp.107 - 134
Indexed
KCI
Journal Title
실과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07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715
DOI
10.29113/skpaer.2021.27.2.006
ISSN
1226-865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맥락과 운영 방향을 숙의과정(deliberation)을 통해 탐색하여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의 혁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3 그룹의 숙의 집단을 구성하여 총 10개월간 지속적인 숙의 과정을 가졌다. 각 집단의 숙의 내용을 전사하여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과 응전이라는 관점에서 각각 다음의 의미를 추출할 수 있었다. 첫째,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은, 입시 과목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문화, 비 입시 교과라는 위기와 기회, 가정 교과의 성격과 가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 교육과정문서 단위 배당 기준표상의 불리한 조건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에 대한 가정교과의 응전 과제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요구와 내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교과혁신, 교육과정 문서상 필수 이수 단위 설정 등 시수확보를 위한 안전장치 마련, 학생 진로 희망에 근거한 다양한 선택 교과 개발 및 운영 노력, 교과 인식개선을 위한 적극적 홍보로 압축되었다. 앞으로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의 방향에 대한 공동체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