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의를 통한 고등학교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 방향 모색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curriculum through deliberation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curriculum through deliberation
- Authors
- 주수언; 박미정; 백민경; 유난숙; 한주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 Keywords
- 가정과교육; 고교학점제; 선택 교육과정; 숙의; 혁신; Home Economics Education; High School Credit System; Elective Curriculum; Deliberation; Innovation
- Citation
- 실과교육연구, v.27, no.2, pp.107 - 1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실과교육연구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715
- DOI
- 10.29113/skpaer.2021.27.2.006
- ISSN
- 1226-865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맥락과 운영 방향을 숙의과정(deliberation)을 통해 탐색하여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의 혁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3 그룹의 숙의 집단을 구성하여 총 10개월간 지속적인 숙의 과정을 가졌다. 각 집단의 숙의 내용을 전사하여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과 응전이라는 관점에서 각각 다음의 의미를 추출할 수 있었다.
첫째,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은, 입시 과목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문화, 비 입시 교과라는 위기와 기회, 가정 교과의 성격과 가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 교육과정문서 단위 배당 기준표상의 불리한 조건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에 대한 가정교과의 응전 과제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요구와 내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교과혁신, 교육과정 문서상 필수 이수 단위 설정 등 시수확보를 위한 안전장치 마련, 학생 진로 희망에 근거한 다양한 선택 교과 개발 및 운영 노력, 교과 인식개선을 위한 적극적 홍보로 압축되었다. 앞으로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의 방향에 대한 공동체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