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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행동이론에 기반한 창의적 학습전이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B그룹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A Research on Factors Affecting Creative Learning Transfer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Focus on Training Programs in Korean Large Companies

Other Titles
A Research on Factors Affecting Creative Learning Transfer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Focus on Training Programs in Korean Large Companies
Authors
김준희현영섭이재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창의적 학습전이; 계획행동이론; 긍정적 개인성과; 상사지원; 전이기회; 전이동기; Creative Learning Transfer; Theory of Planned Behavior; Personal Outcomes-Positive; Supervisor Support; Opportunity to Use; Motivation to Transfer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23, no.1, pp.1 - 25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849
ISSN
1598-396X
Abstract
본 연구는 창의적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계획행동이론에 근거하여 설정하고 변인 간 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계획행동이론을 활용하여 긍정적 개인성과, 상사지원, 전이기회, 전이동기, 창의적 학습전이 간 구조적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개발하였다. 이후 자 료수집을 위해 B그룹 관리역량 필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41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 고, 설문에 자발적으로 응답한 301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개인성과와 전이동기, 전이기회와 전이동기, 전이기회와 창의적 학습전이, 전이동기와 창의적 학습전이 간 관계는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 이기회가 전이동기를 통해 창의적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하였다. 셋째, 상사지원 과 전이동기 간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교육 영역에서 창의적 학습전이 제 고를 위한 연구 측면과 실천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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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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