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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총선과 유튜브 저널리즘: 방송사 채널과 인플루언서 채널 선거 동영상의 공정성과 품질 분석The 2020 parliamentary election and YouTube journalism: An analysis of the fairness and quality of election videos on the YouTube channels of major broadcasters and political influencers

Other Titles
The 2020 parliamentary election and YouTube journalism: An analysis of the fairness and quality of election videos on the YouTube channels of major broadcasters and political influencers
Authors
김창숙민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2020년 총선; 유튜브; 정치시사 인플루언서 채널; 공정성; 보도 품질; 2020 parliamentary election; YouTube; political influencer channels; fairness; reporting quality
Citation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v.22, no.2, pp.130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30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878
ISSN
1599-953X
Abstract
2020년 국회의원 총선을 배경으로, 이 연구는 선거 보도 평가의 주된 준거인 내용적, 형식적 공정성과 보도 품질의 관점에서 주요 방송사와 정치시사 인플루언서 채널이 선거 기간 게시한 유튜브 동영상 2,613건을 분석했다. 첫째, 형식적 공정성을 보도량, 보도 순서 및 정보원 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인플루언서 채널은 정치 성향에 따라 보도 대상의 비중과 순서가 달라지는 편향을 뚜렷하게 나타냈다. 인플루언서 채널은 정보원 활용에서도 차별성을 드러냈는데, 제도적 정보원보다 전문가/평론가, 전통 언론, 시민 등을 활용하는 경향이 높았다. 둘째, 내용적 공정성을 논조와 관점 다양성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인플루언서 채널은 정파적으로 편향된 논조를 나타냈으며, 대다수가 완전한 단일 관점을 전달해 이용자가 균질적인 시각에 노출되게끔 했다. 셋째, 사실과 의견 기사의 비중, 사실성 입증 기제, 정보원 투명성 등을 중심으로 보도 품질을 분석한 결과, 방송사 채널에서는 사실 중심 보도의 비중이 높았으나, 인플루언서 채널에서는 의견 중심형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정보원 투명성은 인플루언서 채널에서 유의미하게 낮았다. 이 결과가 유튜브 저널리즘에 대해 가지는 함의를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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