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전이 성과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을 대상으로A Review of Research Trends in Learning Transfer Outcomes: Centered on the Articles Published in Korean Journals

Other Titles
A Review of Research Trends in Learning Transfer Outcomes: Centered on the Articles Published in Korean Journals
Authors
현영섭신은경김준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Learning Transfer; Learning Transfer Outcomes; Research Trends; 학습전이; 성과; 연구동향
Citation
HRD연구, v.23, no.1, pp.1 - 32
Indexed
KCI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916
DOI
10.18211/kjhrdq.2021.23.1.001
ISSN
1229-5086
Abstract
학습전이는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연구되는 핵심 주제였다. 그 이유는 학습전이를 통하여 교육훈련이 개인 및 조직 성과로 연결될 것이라고 가정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습전이 연구는 학습전이 촉진요인, 즉 독립변수에 초점을 두었다. 그나마 최근에 와서야 학습전이가 어떤 성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전이 성과를 다룬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을 분석하여 학습전이 성과 연구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전이 관련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 289편을 선별하여 학습전이 성과를 다룬 40편의 논문을 수집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학습전이 연구 중 학습전이 성과를 다룬 연구는 약 14%(289편 중 40편) 정도였으며, 최근 10년 동안에 발표된 논문이 95%(40편 중 38편)였다. 둘째, 국내 연구자들은 학습전이 성과로 조직성과, 직무성과, 직무만족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왔다. 셋째, 소수이지만 학습전이 성과로 교육만족 및 재교육의도, 경력몰입, 심리적 웰빙, 지식공유, 상호의사소통 등 다양한 변수를 연구한 논문도 있었다. 넷째, 학습전이와 성과변수 간 정적인 관계가 지속적으로 보고되었으나, 메타분석 등의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인적자원개발 영역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