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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중서(董仲舒)의 국가주의(國家主義) 교육사상A Study on the Dong Zhongshu’s nationalism Educational Though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ong Zhongshu’s nationalism Educational Thoughts
Authors
신창호
Issue Date
2021
Publisher
온지학회
Keywords
동중서; 중화주의 교육; 독존유술(獨尊儒術); 유학; 유학교육; 삼강오상(三綱五常).; Dong Zhongshu; Cino-centric Education; Exclusive Respect for Confucianism(獨尊儒術); Chinese Confucianism; Chinese Confucianism Education; Samgang Osang(三綱五常) Gongzi; Mengzi; Xunzi; Zhuangzi.
Citation
온지논총, no.66, pp.159 - 187
Journal Title
온지논총
Number
66
Start Page
159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959
Abstract
본고는 한나라 초기 동중서의 교육적 사유와 정책을 교육의 기조에서 근거와 지향, 그리고 실천이라는 구조를 통해 검토한 것이다. 동중서는 당시 사회상황을 신중하게 인식하고, ‘대일통(大一統)’과 ‘독존유술(獨尊儒術)’의 국가철학을 수립하였다. 이에 교육도 국가이념으로서 유학을 기반으로 그 기초를 마련하였다. ‘인재양성’을 교육의 기조로 하여, 중간 계층인 중민(中民)의 본성을 인간의 표준으로 내세웠고, ‘중민’의 본성을 소유한 인간을 교육의 주요 대상으로 파악하고 그들의 정(情)을 선하게 바꾸어 나가는 도덕적 인격을 지향하였다. 특히, ‘삼강(三剛)’을 도덕의 ‘기본 준칙’으로 설정하고 ‘오상(五常)’을 도덕의 ‘핵심 관념’으로 이해하였다. 이러한 교육의 양식은 힘써 노력하는 ’면강(强勉)’과 집중하고 몰입하는 ‘전일(專一)’, 그리고 치밀하게 생각하는 ‘정사(精思)’의 유기체적 실천을 통해 구현하는 방식을 취했다. 이는 교육의 기조 제시에서 실천 방식에 이르기까지 중화사상의 구축과 국가교육의 원칙을 제공하는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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