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기본법에 따른 국어교육 내용과 방법의 대안적 탐색An Alternative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tents & Methods: According to Framework Act on the National Language
- Other Titles
- An Alternative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tents & Methods: According to Framework Act on the National Language
- Authors
- 이관규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Keywords
- FNL; Curriculum; Text; Standards; Lesson time number; Contents; Methods; 국어기본법; 교육과정; 교과서; 성취기준; 수업시수; 내용; 방법
- Citation
- 한국어문교육, no.30, pp 7 - 40
- Pages
- 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어문교육
- Number
- 30
- Start Page
- 7
- End Page
- 4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47
- DOI
- 10.24008/klle.2020..30.001
- ISSN
- 2233-9531
- Abstract
- 2005년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국어기본법을 발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국어기본법이 각급 학교의 국어교육 내용과 방법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국어기본법 조항들, 교육과정, 성취기준, 교과서, 수업시수 등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수행하고자 했다.
㉠ 국어기본법의 목적과 국어교육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 국어기본법에서 국어교육 내용은 무엇인가? ㉢ 국어기본법 시행 이전과 이후의 국어교육은 차이가 있는가? ㉣ 국어기본법은 국어교육 방법에 어떤 변화를 요구하는가?
국어기본법은 학교 국어교육과는 괴리된 상태에서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글, 어문규범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이고 실제 언어생활에 필요한 국어사용, 국어능력 등 많은 국어교육 관련 내용을 국어기본법이 담고 있으므로, 향후 국어과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 등에서 그 내용이 교수 학습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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