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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형성에 관한 공자의 교육방법 고찰 : 예악(禮樂)교육의 미육(美育)적 특징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nfucius Personality: Focus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Aesthetic Educationfrom art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fucius Personality: Focus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Aesthetic Educationfrom art Education
Authors
JIANGYINGSHUN신창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Keywords
공자; 예악교육; 미육(美育); 미적 인간; 문질빈빈(文質彬彬); Confucius; Art Education; Aesthetic Education; Aesthetic human; moral and Beauty harmony
Citation
동방학, no.43, pp.9 - 36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방학
Number
43
Start Page
9
End Page
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68
ISSN
1598-1452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학술정보원[中國知网]에 게재된 미육(美育) 관련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공자의 예악(禮樂)교육에 드러나는 미육의 특징을 살펴본 것이다. 중국의 미육 이론은 근대에 서구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차이위안페이(蔡元培)에 의해 전해졌다. 차이위안페이는 공자의 예악교육은 주대(周代)의 예악 전통을 계승하였으며, 미육 또는 도덕교육의 성격을 가진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시교(詩敎)와 예교(禮敎)에 드러나는 이성적 사고능력과 감성적 공감능력의 미적 특징에 대해 고찰한 결과, 예악교육을 통해 공자가 제안한 인격형성의 목표는 군자이다. 군자의 미적 특징은 ‘문질빈빈(文質彬彬)’이라는 ‘문’과 ‘질’의 조화적 차원에서 설명된다. ‘문’과 ‘질’은 내적 도덕성[善/仁]과 외적 미[美/禮]의 조화적 관계를 유지해야 ‘문질빈빈’의 상태라고 평가받을 수 있다. 공자가 강조하는 ‘문질빈빈’의 인격, 즉 군자(君子)의 미적 특징은 내적 도덕성[質]과 외적 미[文]가 조화를 이룬 미적 인간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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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Chang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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