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자어휘 교육을 위한 字義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for Sino-Korean words education

Other Titles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for Sino-Korean words education
Authors
양원석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한문교육학회
Keywords
한자어휘 교육; 字義; 本義; 引申義; 假借義; Sino-Korean words education;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字義); Original meaning(本義); Extended meaning(引申義); Borrowed meaning(假借義)
Citation
漢文敎育硏究, no.54, pp.151 - 176
Indexed
KCI
Journal Title
漢文敎育硏究
Number
54
Start Page
151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316
DOI
10.17963/ccek.2020..54.151
ISSN
1225-1321
Abstract
본고는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그 어휘를 구성하고 있는 漢字의 뜻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한자어휘 교육과 字義 이해의 상관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한자는 한자어휘 및 한문의 기본 요소가 되므로, 한자어휘 및 한문 교육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은 한문을 정확하게 해석하는데 필요할 뿐 아니라 올바른 국어 사용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의 방법으로 ‘字義(本義, 引申義, 假借義)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제시하였다. 즉 한자의 字義를 本義, 引申義, 假借義로 나누어서 그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이어서 字義 파악을 통해 어휘와 한문 문장을 이해하고 또 현대 국어의 어휘를 이해하는 사례에 대해 언급하였고, 마지막으로 字義 이해를 활용한 한자어휘 교육방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내용의 요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한자의 字義 즉 本義, 引申義, 假借義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해당 한자가 쓰인 한자어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한자어휘의 유래를 파악하거나 또는 한자어휘가 해당 의미를 가지게 된 이유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하다. 한편 字義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을 진행할 때에는 교육적인 효과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字義 분석을 활용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