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新媒体时代的汉语新词语Chinese Neologisms in the Era of New Media

Other Titles
Chinese Neologisms in the Era of New Media
Authors
Zuo Simin
Issue Date
2019
Publisher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Keywords
신 미디어; 자체 미디어; 중국어; 신조어; 단어의 출처; New media; We media; Chinese; Neologisms; Source of words.
Citation
철학∙사상∙문화, no.30, pp.223 - 242
Indexed
KCI
Journal Title
철학∙사상∙문화
Number
30
Start Page
223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520
DOI
10.33639/ptc.2019..30.012
ISSN
1975-1621
Abstract
신 미디어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언어에도 큰 변화를 불러왔다. 2010년 이후, 인터넷은 점점 중국어 신조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국가 언어 자원 감측 및 연구 기구는 2011년부터 시작하여 중국 미디어 신조어 중 10개를 대표로 뽑아, 분포하였다. 2012년도부터 시작하여 분포한 신조어를 조사해보니, 정부의 출처가 제일 많았고, 30개에 이르고, 민간 및 각 직종분야별에서 온 신조어는 그 다음으로 17개가 존재한다. 2012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7년 안에 32개의 중국 10大 인터넷 용어 중 신조어를 조사해보니, 미디어의 출처는 4개, 민간의 출처는 28개이다. 종합적으로 보면,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어 신조어의 출처의 비례를 통계해보면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민간 출처와 정부 출처이다. 민간 출처의 중국어 신조어는 신 미디어 특히 자체미디어의 큰 번영과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민간 출처의 중국어 신조어는 의미의 표현과 풍격 상에서 생동적이고 생기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큰 보폭으로 중국 사회에 변화, 즉 신조어가 발생하는 단어 조합 과정, 또한 응용하는 과정에서 젊은 연령의 사람들이 주체가 되었고, 또한 각 유형의 미디어는 특히 신 미디어의 촉진과는 큰 상관관계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