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媒体时代的汉语新词语Chinese Neologisms in the Era of New Media
- Other Titles
- Chinese Neologisms in the Era of New Media
- Authors
- Zuo Simin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동국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 Keywords
- 신 미디어; 자체 미디어; 중국어; 신조어; 단어의 출처; New media; We media; Chinese; Neologisms; Source of words.
- Citation
- 철학∙사상∙문화, no.30, pp.223 - 24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철학∙사상∙문화
- Number
- 30
- Start Page
- 223
- End Page
- 24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520
- DOI
- 10.33639/ptc.2019..30.012
- ISSN
- 1975-1621
- Abstract
- 신 미디어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언어에도 큰 변화를 불러왔다. 2010년 이후, 인터넷은 점점 중국어 신조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국가 언어 자원 감측 및 연구 기구는 2011년부터 시작하여 중국 미디어 신조어 중 10개를 대표로 뽑아, 분포하였다. 2012년도부터 시작하여 분포한 신조어를 조사해보니, 정부의 출처가 제일 많았고, 30개에 이르고, 민간 및 각 직종분야별에서 온 신조어는 그 다음으로 17개가 존재한다. 2012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7년 안에 32개의 중국 10大 인터넷 용어 중 신조어를 조사해보니, 미디어의 출처는 4개, 민간의 출처는 28개이다. 종합적으로 보면, 2011년부터 2018년까지, 중국어 신조어의 출처의 비례를 통계해보면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민간 출처와 정부 출처이다. 민간 출처의 중국어 신조어는 신 미디어 특히 자체미디어의 큰 번영과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민간 출처의 중국어 신조어는 의미의 표현과 풍격 상에서 생동적이고 생기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큰 보폭으로 중국 사회에 변화, 즉 신조어가 발생하는 단어 조합 과정, 또한 응용하는 과정에서 젊은 연령의 사람들이 주체가 되었고, 또한 각 유형의 미디어는 특히 신 미디어의 촉진과는 큰 상관관계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