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페이스북 게시글 인기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특성 분석: 한영 페이지 비교Contents Characteristics Influencing Popularity of Company Facebook Posting: Comparison of Korean and English Pages

Other Titles
Contents Characteristics Influencing Popularity of Company Facebook Posting: Comparison of Korean and English Pages
Authors
이중원김오성이윤혜김수정박철정옥경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Social media • Facebook • Korean • English • Content characteristic; 소셜 미디어 • 페이스북 • 한글 • 영문 • 콘텐츠 특성
Citation
광고연구, no.121, pp.5 - 36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21
Start Page
5
End Page
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587
DOI
10.16914/ar.2019.121.5
ISSN
1227-8181
Abstract
최근 IT 서비스의 발전과 모바일의 대중화로 많은 기업들이 SNS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중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이미 형성된 관계망이나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생산, 공유, 재생산하고, 다른 SNS와 비교해 신속하고 생동감 있게 정보 전달을 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의 페이스북 게시글의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특성을 알아보고, 콘텐츠 특성이 게시글 인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한글 페이지와 영문 페이지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글로벌 기업이 마케팅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7개 글로벌 기업의 한글과 영문 페이스북 콘텐츠 1400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콘텐츠 특성이 게시글의 인기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글로벌 기업의 페이스북 게시글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특성은 프로모션, 생동감, 유용성, 쾌락성으로 나타났으며, 프로모션, 상호작용성, 브랜드 신호는 페이지 언어에 따라 조절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과 영어권 국가에 따른 소비자의 언어적 차이를 논의하고 글로벌 기업의 콘텐츠 성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