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모음 습득에 대한 뇌반응 연구 -MMN과 숙달도-A Neurocognitive Study on the Acquisition of Korean Vowels by Chinese Learners of Korean -MMN & Proficiency-
- Other Titles
- A Neurocognitive Study on the Acquisition of Korean Vowels by Chinese Learners of Korean -MMN & Proficiency-
- Authors
- 이선영; 조정화; 남기춘; 전현애; 김영주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Brain responses; ERP; MMN; Chinese learners of Korean; Acquisition of Korean vowels; /e/ vs./ɛ/; Korean proficiency; 뇌반응; ERP; MMN;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모음 습득; /ㅔ/와 /ㅐ/; 한국어 숙달도
- Citation
- 새국어교육, no.118, pp.193 - 22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새국어교육
- Number
- 118
- Start Page
- 193
- End Page
- 22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613
- DOI
- 10.15734/koed..118.201903.193
- ISSN
- 1226-6736
- Abstract
- 목적: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모음 구별 능력이 한국어 숙달도에 따라 발달하는지에 대해 행동반응과 뇌반응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방법:중국어와는 달리 한국어에 존재하는 두 개의 중간전설모음 /ㅔ/와 /애/에 대한 구별 능력을 한국어 숙달도 중급 학습자(11명), 고급 학습자(16명) 두 집단을 대상으로 AX 변별과제(행동반응) 실험과 ERP 뇌반응 실험을 실시하였다. 결과:두 그룹 사이에 행동반응에서는 정확도나 반응속도에 있어서 차이가 없었으나 뇌반응에서는 MMN 반응이 중급 집단과 달리 고급 집단에서만 나타났다. 결론:이는 제2언어 모음에 대한 신경학적인 민감도가 학습자의 숙달도 발달에 따라 함께 높아짐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결정적 가설 시기 및 그에 기반을 둔 ASP 모델의 가설에 반대되는 결과로 성인 학습자도 충분히 제2언어 음운체계 습득이 가능함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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