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사업 다각화 전략 유형에 대한 연구: SM, JYP, YG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Types of Domestic Entertainment Companies’ Business Diversification Strategi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Types of Domestic Entertainment Companies’ Business Diversification Strategies
- Authors
- 최혜긍; 연수정; 김성철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Entertainment company; Business diversification; SM; JYP; YG; 엔터테인먼트 기업; 사업 다각화; SM; JYP; YG
- Citation
- 방송통신연구, no.107, pp.63 - 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방송통신연구
- Number
- 107
- Start Page
- 63
- End Page
- 9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635
- ISSN
- 2288-3134
- Abstract
-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약 20여 년 동안 아이돌을 기반으로 한 케이팝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를 중심으로 다방면으로 다각화 사업을 추진하는 복합적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왔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엔터테인먼트 기업인 SM, JYP, YG의 사례를 통해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사업 다각화 동기와 그전략은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알아보고, 다각화 전략의 세부 유형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 기업 관계자와 전문가 인터뷰, 2차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이사업 다각화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협소한 국내 음악 시장의 규모와 기술 발전에 따른 음반 디지털화로인한 수익의 감소에 있었다. 그러나 이후의 다각화는 기업 설립자의 비전과 경영 철학이 결정하며, 이에따라 3사의 다각화 전략은 기업별로 그리고 시기별로 속도와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사업 다각화 요소는 아티스트, 오너의 비전, 팬덤 마케팅,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력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도 주요 시사점으로 도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