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의 다양화 방안 - 교육 대상·교육 형식·교육 내용의 다양화 방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Way of Diversification of College Writing Education Models - Focusing on Diversification of Education Target, Education Form, and Contents of Education -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Way of Diversification of College Writing Education Models - Focusing on Diversification of Education Target, Education Form, and Contents of Education -
- Authors
- 이윤빈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작문학회
- Keywords
- 대학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 글쓰기 교육 방안 다양화; College Writing; Academic writing; College writing education model; Diversification of writing pedagogy
- Citation
- 작문연구, no.39, pp.77 - 1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작문연구
- Number
- 39
- Start Page
- 77
- End Page
- 1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67
- DOI
- 10.31565/korrow.2018..39.003
- ISSN
- 1738-883X
- Abstract
- 이 연구는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으로부터 나아가 다양화를 모색한 국내외의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들 및 주요 시행 사례를 탐색하여, 그 이점과 한계를 확인했다. 그럼으로써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 모형의 지형도를 구축하고자 했다.
대학 글쓰기 교육이 본격화된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대학 글쓰기 교육 현장에서는 ①대학 신입생 대상의 ②공통 교육 과정을 통한 ③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 모형이 주류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 연구는 먼저, 주류적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이 갖는 한계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환기했다.
이후, 주류적 모형을 대체할 대안으로 제시된 국내외의 다양한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들을 ⑴교육 대상의 다양화 유형(WAC 교육, 고학년 대상 심화 교육), ⑵교육 형식의 다양화 유형(계열별 글쓰기 교육, 교과 및 강좌 선택 교육), ⑶교육 내용의 다양화 유형(WAW 교육, 주제 다양화 교육, 의사소통 혼합 교육, 과제 연계 교육)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의 정의․하위 유형․시행 현황․이점과 한계를 검토했다.
마지막으로, 각 교육 모형이 독립적으로 시행될 수도 있으나 상호 결합 및 연계되어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전제 조건을 대학 당국 및 담당 교원의 측면에서 점검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