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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된 개인화와 종결 욕구가 소비자의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erceived Personalization and Need for Cognitive Closure on Consumers’ Curation Shopping Service U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erceived Personalization and Need for Cognitive Closure on Consumers’ Curation Shopping Service Use Intention
Authors
최원석차서영최세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큐레이션 쇼핑; 인공지능; 인지된 개인화; 종결 욕구; 개인화 광고; 모바일 쇼핑; curation shopping; AI curation; personalization level; need for cognitive closure
Citation
광고연구, no.119, pp.89 - 12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19
Start Page
89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104
DOI
10.16914/ar.2018.119.89
ISSN
1227-8181
Abstract
정보량의 기하급수적 증가에 따라 수많은 정보와 상품을 탐색하고 다양한 선택 대안들중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더 많은 시간과 인지적 노력을 소비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결정 장애와 햄릿 증후군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정보와 상품의 과잉 환경은 적은 노력으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큐레이션 서비스의 필요성과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이 연구는 소비자들의 제품 선호도와 취향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쇼핑 피로감을 낮추고 소비 욕구를 높일 수 있는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했다. 연구 모형 검증 결과,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을 이용자들이 지각한 인지된 개인화는 큐레이션 쇼핑의 유용성, 신뢰도, 태도를 매개로 종속 변수인 클릭 의도, 구매 의도, 서비스 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개인차 변인으로 고려된 종결 욕구의 조절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의 개인화 수준과 개인차 변수인 종결 욕구가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과 이용 행태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검증했으며 큐레이션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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