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 수출에서 2중 불확실성과 시그널링효과- 한국 영화의 수출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Dual Uncertainties and Signaling Effects in Export of Cultural Goods - A Study on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Movies
- Other Titles
- Dual Uncertainties and Signaling Effects in Export of Cultural Goods - A Study on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Movies
- Authors
- 김선혁; 신동엽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예술경영학회
- Keywords
- Dual Uncertainties; Cultural Goods; Information Asymmetry; Signaling; Export.; 2중 불확실성; 문화상품; 정보비대칭; 시그널링; 수출 성과
- Citation
- 예술경영연구, no.41, pp.159 - 18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예술경영연구
- Number
- 41
- Start Page
- 159
- End Page
- 18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408
- ISSN
- 1598-387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본질적으로 품질 불확실성이 높은 문화상품인 영화가 해외에 수출될때 국내외간 정보비대칭이라는 또 다른 불확실성 요인이 가중된 상황에서 시그널링요소들이 그 수출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연구 한다. 즉 본 연구는문화상품의 글로벌 진출은 문화상품 본연의 품질 불확실성과 국내외 시장간 정보비대칭이라는 2중 불확실성에 처하게 되며 이런 2중 불확실성의 극복을 위해 해외 수입업자들은 다양한 시그널에 의존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구체적으로, 해외 수입업자들에게 각 영화의 국내에서의 시장성과와 평론가로 대표되는 전문가집단의 평가가 2중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시장시그널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두 시그널링 요소들과 문화상품의 해외 수출 간 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0년부터2004년까지 국내에서 개봉된 모든 영화를 대상으로 그 수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요인들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국내 시장에서의 상업적 성과와 평론가 리뷰 수는 영화의 수출 성과에 정의 영향을, 그리고 평론가 리뷰 점수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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