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 조사 연구-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의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reading programs in child welfare institu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reading programs in child welfare institutions
Authors
이순영
Issue Date
2017
Publisher
청람어문교육학회
Keywords
reading program; child welfare institution; community child care center; socially disadvantaged children; afterschool academy for adolescents; out-of-school literacy; reading instructor; reading welfare; 독서 프로그램;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취약계층 아동; 학교밖문식성; 독서지도사; 독서복지
Citation
청람어문교육, no.63, pp.145 - 176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람어문교육
Number
63
Start Page
145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409
DOI
10.26589/jockle..63.201709.145
ISSN
1598-1967
Abstract
이 연구는 아동복지시설에서 운영하고 있는 독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기획되었다.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은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교육과 사회복지 분야에서 모두 적절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유의표집과 눈덩이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우수 사례로 평가받는 28개 사례를 조사하였다. 독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운영계획서), 수업 관찰, 시설 종사자와 강사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에서 확인한 독서 프로그램의 기본 특성은 운영 체계, 운영자, 예산, 사례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들은 소수의 아동과 장기간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강점도 있으나, 1)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 문제, 2) 목표-내용 간 정합성 부족, 3) 프로그램 운영과 효과에 대한 평가 미비 등 각종 문제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독서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독서 활동은 없거나 미비하고, 문화예술체험 활동이 과도하고, 외부 강사가 가져온 프로그램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시스템이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문제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