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언어와 문법 교육Media Education and Grammar Education
- Other Titles
- Media Education and Grammar Education
- Authors
- 이관규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글학회
- Keywords
- media; media language; grammar education; curriculum; text unit structure.; 피동; 매체; 매체 언어; 문법 교육; 교육과정; 교과서 단원 구현.
- Citation
- 한글, no.318, pp.169 - 19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글
- Number
- 318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9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420
- DOI
- 10.22557/HG.2017.12.318.169
- ISSN
- 1225-0449
- Abstract
- 이 연구는 매체 언어와 문법 교육의 특성과 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매체는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물체 혹은 수단이고, 매체 언어는 매체에서 사용하는 언어이다. 매체 언어는 기존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와는 기호를 사용하거나 영상을 사용하거나 해서 차이 나는 점이 분명히 있다. 매체와 문법이 이질적이긴 하지만, 수단과 내용이라는 점에서 함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언어와 매체’라는 선택 과목이 설정되었다. ‘언어’는 문법 과목을 뜻하고 ‘매체’는 매체 언어 영역을 가리킨다. 매체 언어와 문법을 교과서로 구현할 때, 통합적으로 제시하는 방법과 범교과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는 문법을 내용으로 하고 매체 혹은 매체 언어를 수단으로 해서 교과서 단원을 구현할 수 있으며, 후자는 범교과적인 내용으로 해서 매체 단독 단원을 구성하게 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