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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몰입교육의 학습효과와 학습환경-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과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 비교-Educational Conditions and the Effects of Japanese Immersion Education: A Comparison of Content-based Major Courses and Courses Focused on Improving Linguistic Skills

Other Titles
Educational Conditions and the Effects of Japanese Immersion Education: A Comparison of Content-based Major Courses and Courses Focused on Improving Linguistic Skills
Authors
조영남
Issue Date
2016
Publisher
동아시아일본학회
Keywords
イマージョン教育、日本語、学習効果、学習環境; 몰입교육; 일본어; 학습효과; 학습환경; immersion education; Japanese; learning effect; learning condition
Citation
일본문화연구, no.58, pp.307 - 326
Indexed
KCI
Journal Title
일본문화연구
Number
58
Start Page
307
End Page
32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566
DOI
10.18075/jcs..58.201604.307
ISSN
1229-491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과 언어스킬 향상이 목적인 과목에서 실시한 일본어 몰입교육이 일본어 학습에 어떠한 효과가 보이는지, 또한 어떠한 학습환경이 필요한지 학생들의 의식조사를 통해서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학습효과에 관한 결과인데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과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 공통적으로 일본어에 관한 능력향상과 일본어학습에 대한 의식향상이 제시되었다.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에서는 더 다양한 학습효과가 제시되었는데 주로 학습프로세스에 대한 의식향상, 교과내용 지식과 일본어에 관한 능력 향상, 교과내용 지식향상, 교사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는 집중교육이라는 학습효과가 제시되었다.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과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 공통적으로 보인 학습환경은 교사, 대학시스템, 학습자・학습프로세스와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었다. 특히 교사와 관련된 학습환경에 대한 언급이 많았는데 학생 수준에 맞게 수업이 운영되도록 다양한 강구책에 대한 내용이 많았다. 대학시스템과 관련된 학습환경에서는 공통적으로 레벨 차를 조정하기이다. 이론내용 중심의 전공과목에서는 기초과목에 대한 교육설계가 제시된 반면에 언어스킬 향상을 위한 과목에서는 초급일본어와 같은 특정 수업을 부정하는 언급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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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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