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쓰기 막힘 경험에 대한 설문 연구(1) - 쓰기 막힘의 기본 실태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순영-
dc.contributor.author송정윤-
dc.date.accessioned2021-12-23T18:41:09Z-
dc.date.available2021-12-23T18:41:09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738-88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679-
dc.description.abstract이 설문 연구에서는 중학생 123명의 응답을 통해 쓰기 막힘의 기본 실태(경험 여부, 빈도, 강도)를 확인하고, 쓰기 막힘과 필자의 특성(쓰기 능력과 태도) 간 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중학생에게 쓰기 막힘은 매우 보편적인 경험이었고,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쓰기 막힘의 빈도와 강도도 높았다. 90% 이상의 학생들이 쓰기 막힘 문제의 해소를 희망하고 있으나, 대부분 이에 대한 교육적 지원은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의 쓰기 능력, 쓰기 태도, 쓰기 막힘의 ‘상하 수준’에 따라 대부분의 문항에서 응답의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쓰기 막힘의 수준이 높은 필자는 쓰기 능력, 쓰기 효능감, 쓰기 태도도 모두 낮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반면에 성별과 학년에 따라서는 쓰기 막힘의 수준을 비롯한 대부분의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문항 간 상관 분석을 통해 문항의 영역과 세부 문항별로 일정한 양상을 확인하고 쓰기 막힘의 해석과 관련된 쟁점 사항을 확인하였다. 쓰기 막힘의 경험 여부, 경험 빈도, 경험 강도에 관한 문항 간에는 중상 수준의 뚜렷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쓰기 능력·태도와 쓰기 막힘 영역의 문항 간에는 일정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아 개별 학생이 경험하는 쓰기 막힘의 수준과 타 변인들과의 관계가 선형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작문학회-
dc.title중학생의 쓰기 막힘 경험에 대한 설문 연구(1) - 쓰기 막힘의 기본 실태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urvey on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Block Experienc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순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작문연구, no.28, pp.123 - 153-
dc.relation.isPartOf작문연구-
dc.citation.title작문연구-
dc.citation.number28-
dc.citation.startPage123-
dc.citation.endPage15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9170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block-
dc.subject.keywordAuthorwriter’s block-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survey-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writers-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fluency-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produ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anxiety-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막힘-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어려움-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설문-
dc.subject.keywordAuthor중학생 필자-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 필자-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유창성-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생산성-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불안-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