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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쓰기 막힘 경험에 대한 설문 연구(1) - 쓰기 막힘의 기본 실태를 중심으로 -A Survey on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Block Experiences

Other Titles
A Survey on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Block Experiences
Authors
이순영송정윤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작문학회
Keywords
writing block; writer’s block; writing survey; middle school writers; writing fluency; writing productivity; writing anxiety; 쓰기 막힘; 쓰기 어려움; 쓰기 설문; 중학생 필자; 청소년 필자; 쓰기 유창성; 쓰기 생산성; 쓰기 불안
Citation
작문연구, no.28, pp.123 - 153
Indexed
KCI
Journal Title
작문연구
Number
28
Start Page
123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679
ISSN
1738-883X
Abstract
이 설문 연구에서는 중학생 123명의 응답을 통해 쓰기 막힘의 기본 실태(경험 여부, 빈도, 강도)를 확인하고, 쓰기 막힘과 필자의 특성(쓰기 능력과 태도) 간 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중학생에게 쓰기 막힘은 매우 보편적인 경험이었고,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쓰기 막힘의 빈도와 강도도 높았다. 90% 이상의 학생들이 쓰기 막힘 문제의 해소를 희망하고 있으나, 대부분 이에 대한 교육적 지원은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의 쓰기 능력, 쓰기 태도, 쓰기 막힘의 ‘상하 수준’에 따라 대부분의 문항에서 응답의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쓰기 막힘의 수준이 높은 필자는 쓰기 능력, 쓰기 효능감, 쓰기 태도도 모두 낮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반면에 성별과 학년에 따라서는 쓰기 막힘의 수준을 비롯한 대부분의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문항 간 상관 분석을 통해 문항의 영역과 세부 문항별로 일정한 양상을 확인하고 쓰기 막힘의 해석과 관련된 쟁점 사항을 확인하였다. 쓰기 막힘의 경험 여부, 경험 빈도, 경험 강도에 관한 문항 간에는 중상 수준의 뚜렷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쓰기 능력·태도와 쓰기 막힘 영역의 문항 간에는 일정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아 개별 학생이 경험하는 쓰기 막힘의 수준과 타 변인들과의 관계가 선형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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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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