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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토론이 고등학생의 작품 이해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Classroom Debate onHigh school Students’ Literary Understandings

Other Titles
Effects of Classroom Debate onHigh school Students’ Literary Understandings
Authors
김주환이순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화법학회
Keywords
classroom debate; literature debate; literary understanding; debate effects; reader response; 독서토론; 문학토론; 교실토론; 텍스트 이해; 토론 효과; 독자 반응
Citation
화법연구, no.27, pp.37 - 65
Indexed
KCI
Journal Title
화법연구
Number
27
Start Page
37
End Page
6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856
DOI
10.18625/jsc.2015..27.37
ISSN
1598-9542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남녀학생 두 학급을 대상으로 전광용의 ‘꺼삐딴 리’를 읽고 토론을 실시한 후 독서토론이 학생들의 작품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한 질문은 토론 전과 후에 주인공 ‘이인국’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반응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학생들의 생각이 달라졌다면 그 요인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토론 전 주인공 ‘이인국’에 대한 평가 반응은 부정 평가가 압도적이었으나 토론 후에는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입장을 바꾸진 않았지만 주인공에 대한 인식이 바뀐 학생들도 적지 않았다. 주인공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이유는 토론 과정에서 상대측의 설득과 논증 때문이었다. 학생들은 토론을 통해서 인물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않았던 점을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고 자기와 다른 상대편의 의견도 옳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학생들의 90.4%가 독서토론을 통해서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독서토론이 고등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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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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