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1 개정 국어과 ‘읽기・독서’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Opportunities and limits of reading-related contents in 2011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Other Titles
Opportunities and limits of reading-related contents in 2011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Authors
이순영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2009 교육과정; 2011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교육과정; 독서 교육내용; 교육과정 평가; 2009 curriculum reform; 2011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reading standards; contents for reading education; curriculum evaluation
Citation
독서연구, no.29, pp.161 - 185
Indexed
KCI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29
Start Page
161
End Page
18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659
ISSN
1598-9607
Abstract
이 연구는『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2011 개정국어과 교육과정) 중 ‘읽기・독서’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그 가능성과 한계를탐색하였다. 2011 교육과정에서 읽기・독서 관련 내용은 공통교육과정의 ‘국어’와 선택교육과정의 세 과목(『국어』Ⅰ・Ⅱ, ‘독서와 문법’, ‘고전’)에 배치되어 있다. 이 논문은 공통과 선택교육과정 ‘국어’를 중심으로 분석하였고,분석 주제는 ① 읽기・독서 교육에 대한 요구, ②공통과 선택 ‘국어’의 읽기・독서 내용, ③ 읽기 교육과정의 학년군, ④ 읽기 영역 내용 체계, ⑤ 읽기영역 성취기준, ⑥ 선택 ‘국어’의 독서 내용 체계와 내용이었다. 이 연구를 통해 2011 개정 국어과 공통교육과정의 ‘읽기’ 관련 내용은2009 총론의 요구(학년군, 학습량 감축)를 반영한 결과, 교육 내용의 위계와적합성 측면에서 2007 개정 때보다 상당히 정련된 모습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공통과 선택교육과정을 관통하는 학교 독서 교육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성격・목표・체계)의 문제, 공통과 선택교육과정에 포함된 ‘읽기・독서’ 교육 내용의 위계, 선택교육과정 독서 관련 과목들(『국어』Ⅰ・Ⅱ, ‘독서와문법’, ‘고전’) 간의 관계와 각기 담고 있는 교육 내용, 읽기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도 제기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