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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출산장려 캠페인 효과 연구: 메시지 측면성 효과를 중심으로Evaluation of Message Effects of Childbirth Encouragement Campaigns in Korea: Focusing on the Message Sidedness

Other Titles
Evaluation of Message Effects of Childbirth Encouragement Campaigns in Korea: Focusing on the Message Sidedness
Authors
권은아김성철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메시지 측면성; 일면 메시지; 양면 메시지; 출산장려 캠페인; 관여도; birth rate; message sidedness; one-sided message; two-sided message; relevance
Citation
미디어, 젠더 & 문화, no.27, pp.5 -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디어, 젠더 & 문화
Number
27
Start Page
5
End Page
3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696
ISSN
1738-2483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출산장려 캠페인에 있어서 수용자들의 출산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 행동의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연구이다. 일면적 메시지, 비반박적 양면 메시지, 반박적 양면 메시지 등 세 종류의 출산장려 메시지 유형을 실험을 통해 분석한 결과, 메시지 유형은 출산 행동의지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출산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 효과는 기존의 메타분석 연구의 결과와 일관되게 반박적 양면 메시지, 일면 메시지, 비반박적 양면 메시지 순으로 나타났다. 관여도는 모든 종속 변인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조절변인으로서의 역할은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주관적 규범은 태도 변인과 같은 크기로 출산 행동의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집단주의 문화권인 한국 사회의 특성이 드러났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출산장려를 위한 국가 정책입안과 향후 대국민 출산장려 캠페인 제작에 있어 보다 효과적이고 설득적인 메시지를 구성하기 위한 실무적인 함의를 제시하고 공익캠페인의 효과적 운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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