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Reading and Writing: The Conceptual Change and its Implications for Literacy Education
- Other Titles
- Reading and Writing: The Conceptual Change and its Implications for Literacy Education
- Authors
- 노명완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Keywords
- 의사소통; 읽기(독서); 쓰기(작문); 문식성;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현시적 지도 모형; 과정 학습 모형; ‘읽기-이야기하기-쓰기’ 모형; communication; media; reading; writing; literacy; behaviorism; cognitivism; constructivism; cognitive constructivism; social constructivism; sociocultural constructivism; explicit instruction model; process learning model; ' reading-talking-writing' instruction model
- Citation
- 독서연구, no.28, pp.9 - 5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독서연구
- Number
- 28
- Start Page
- 9
- End Page
- 5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914
- ISSN
- 1598-9607
- Abstract
- 독서와 작문의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서 이 글은 그관련성을 매체의 발달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핵심은 인류가 출현한 이래사용해 온 음성매체, 5천여 년 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문자매체, 그리고최근 20여 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해 온 컴퓨터에 의한 다중매체의 사용이다.
음성매체는 소통자 사이에 시간과 공간을 공유한다는 장점이 있으면서동시에 그 시간과 공간을 벗어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에 비해문자매체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동시에시간과 공간을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음성매체와 문자매체가그 장점과 단점을 달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기술의 발달로 사용하기 시작한 다중매체는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면서도 그 제한성을 무한히넓힐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시간과 공간을 영상(동영상)으로 잡아 자유로이 비시간 비공간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점이 소통의혁명인 것이다.
이 글에서는 독서와 작문의 개념도 패러다임적 이론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그것이다. 구성주의는 다시 인지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세 가지로 나누어 더욱 자세히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위의 두 가지 고찰, 즉 매체의 발달과 독서 및 작문 개념의발달을 고려하면서 문식성 교육의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제안도 시도하였다.
독서와 작문: 그 개념의 변천과 지도 방법에의 시사점 49상보적 수업 모형, 과정 학습 모형, 그리고 워크샵 형태의 ‘읽기-이야기하기-쓰기’ 모형이 그것이다.
위의 세 모형이 아직 우리의 교육 현장에 정착되지는 못하였으나, 과학기술의 발달 그리고 독서와 작문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의 발달로 이들 모형들을활용한 교육 현장의 문식성 교육 발달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