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분석 연구A Study on the Current Read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Librari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urrent Read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Libraries
Authors
이순영송정윤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school library; library reading programs; school library events; reading; education; content area reading; library evaluation; 학교도서관 현황;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도서관 행사; 교과독서; 도서관 프로그램 평가
Citation
독서연구, no.28, pp.290 - 318
Indexed
KCI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28
Start Page
290
End Page
3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922
ISSN
1598-9607
Abstract
초록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학교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프로그램들의 현황을 확인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의 중심지로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72개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자료들을 수집・분석하였다. 그리고 20명의 학교도서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장관 표창을 받은우수사례 도서관 두 곳의 프로그램을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2011년 한 해 동안 72개의 중등 학교도서관에서 총 523개의독서프로그램들을 운영하였고, 개별 도서관에서 운영한 독서프로그램의 수는 1~19개까지로 편차가 컸다.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유형은 다섯 가지로나타났고, 이 중 ‘독서 흥미 및 도서관 이용 행사’ 관련 프로그램이 전체의35%에 이르렀다. 중등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일회성‘행사’의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운영한 프로그램도‘독서퀴즈・골든벨’이었다. 반면 ‘교과 연계 프로그램’이나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비중은 저조했다. 향후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의 중심지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과 수업 내용과 연계되고, 보다 장기적으로 학생들의 독서 수행을 지도・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것이 시급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