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분석 연구A Study on the Current Read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Librari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urrent Read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Libraries
- Authors
- 이순영; 송정윤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독서학회
- Keywords
- school library; library reading programs; school library events; reading; education; content area reading; library evaluation; 학교도서관 현황;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도서관 행사; 교과독서; 도서관 프로그램 평가
- Citation
- 독서연구, no.28, pp.290 - 3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독서연구
- Number
- 28
- Start Page
- 290
- End Page
- 31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922
- ISSN
- 1598-9607
- Abstract
- 초록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 학교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독서프로그램들의 현황을 확인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의 중심지로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72개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자료들을 수집・분석하였다. 그리고 20명의 학교도서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장관 표창을 받은우수사례 도서관 두 곳의 프로그램을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2011년 한 해 동안 72개의 중등 학교도서관에서 총 523개의독서프로그램들을 운영하였고, 개별 도서관에서 운영한 독서프로그램의 수는 1~19개까지로 편차가 컸다. 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유형은 다섯 가지로나타났고, 이 중 ‘독서 흥미 및 도서관 이용 행사’ 관련 프로그램이 전체의35%에 이르렀다. 중등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일회성‘행사’의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운영한 프로그램도‘독서퀴즈・골든벨’이었다. 반면 ‘교과 연계 프로그램’이나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비중은 저조했다. 향후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의 중심지로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과 수업 내용과 연계되고, 보다 장기적으로 학생들의 독서 수행을 지도・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것이 시급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