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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대상자를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and learning programs on Korean gifted students' learning outcomes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and learning programs on Korean gifted students' learning outcomes
Authors
전경남
Issue Date
2012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메타분석;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gifted students; the effects of instruction and learning programs; meta analysis; cognitive domain; affective domain
Citation
교육문제연구, no.45, pp.115 - 13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Number
45
Start Page
115
End Page
1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3959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본 개별 연구의 결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하는 것이다. 메타분석을 위해 연구자가 설정한 일련의 기준에 따라 36편의 연구를 선정하고, 이들 연구에서 88개의 효과크기를 계산하였다. 88개의 효과크기로부터 계산한 전체평균효과크기는 고정효과모형의 경우 .75, 무선효과모형의 경우 .82로 나타나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효과크기의 동질성 검증 결과 개별 효과크기간에 상당한 정도의 이질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효과크기의 이질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조절변인의 탐색을 위해 연구설계의 유형, 연구교육대상자 학생의 학교급, 효과변인의 유형의 세 가지 연구특성 변인이 효과크기의 이질성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통계적 검증 결과 세 개의 연구특성 변인 중 효과변인의 유형이 효과크기의 이질성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할 수 있는 조절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영역의 평균효과크기는 1.00, 정의적 영역의 평균효과크기는 .69로 나타나 영재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는 정의적인 영역에서보다 인지적인 영역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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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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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 Kyung Nam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글로벌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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