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关于韩国学生作业中的‘错别字’的分析

Authors
장용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중국어교육학회
Keywords
한자; 오타; 한자교육; 유형; 원인; 교수법
Citation
중국어교육과 연구, no.16, pp.193 - 208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국어교육과 연구
Number
16
Start Page
193
End Page
20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50
ISSN
1738-7892
Abstract
한국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錯別字’ 사용의 문제는 외국어 학습에서 피할 수 없는 현상의 하나이다. 그리고 이러한 ‘錯別字’가 나타나는 원인도 여러 가지이고 그 유형 또한 다양하다. 본고에서는 한국의 한 대학교 중문과 학생들의 과제물에 나타난 ‘錯別字’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학생들에게 ‘한자가 왜 어려운지’, 또 ‘‘錯別字’가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문에서는 이 조사 결과에 의거하여 한국 학생들의 ‘錯別字’유형을 ‘部首混淆’, ‘同音字或近音字混淆’, ‘形似字混淆’, ‘韓語發音的誤導’, ‘部件位置混淆’, ‘前後字的影響’ 등의 여섯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그리고 이 유형을 바탕으로 ‘錯別字’사용을 줄이기 위한 한자 교육 방법을 모색하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字義對比分析’, ‘部首對比分析’, ‘詞義分析’, ‘同声旁字罗列對比分析’, ‘工具书的利用’등의 다섯 가지이다. 본고의 결론에서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스스로의 ‘錯別字’사용을 잘 인식하고 이를 고쳐나갈 수 있는가’하는 점에 대하여 해결 방안을 일부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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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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