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션디자인 교육에서 과제에 대한 예상된 평가와 과제 난이도가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개인의 창의적 동기성향과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evaluation expectation and task challenge on creativity in fashion design classrooms - Focused on the interaction among individuals' motivational orientation -

Other Titles
The effect of evaluation expectation and task challenge on creativity in fashion design classrooms - Focused on the interaction among individuals' motivational orientation -
Authors
문희강이윤정이민선이예영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창의성; 동기성향; 예상된 평가; 과제 난이도; creativity; motivational orientation; expectation of evaluation; task challenge; creativity; motivational orientation; expectation of evaluation; task challenge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34, pp.429 - 44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34
Start Page
429
End Page
4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053
DOI
10.21326/ksdt.2012..34.039
ISSN
2233-9205
Abstract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교육에서 예상된 평가와 과제 난이도가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대학에서의 패션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패션산업에서 창의적 인력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대학의 패션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서울에 소재한 한 대학의 의류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독립된 2차의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 1은 예상된 평가와 개인의 동기성향이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의류학과 2학년 37명을 대상으로, 실험 2는 과제 난이도와 개인의 동기성향이 과업 수행과정의 플로우 경험과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의류학과 3학년 38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패션 디자인 수업에서 발생하는 외적 동기화 상황으로서의 예상된 평가는 개인의 외적 동기성향에 따라 창의적 성과에 상이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션디자인 수업에서 제시되는 과제의 난이도는 개인의 내적 동기성향에 따라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패션 디자인 교육에서 명확한 과업 수행의 목표와 그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예상된 평가가 외적 통제가 아닌 외적 동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창의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를 단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he Young photo

Lee, Yhe Yo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