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 정보적·관계적 차원의 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경 | - |
dc.contributor.author | 민영 | - |
dc.date.accessioned | 2022-01-03T14:40:55Z | - |
dc.date.available | 2022-01-03T14:40:55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2288-31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25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금융 그룹화를 추진해 온 국내 주요 은행들이 거대한 구조적 변동 속에서 이질적인 문화를 융합하고 조직의 불확실성을 감소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위성영상방송을 채택해 왔음에 주목하고, 정보적, 관계적 차원에서 그 구체적인 효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은행들 중 방송설비, 인력 및 전문성 등을 고려할 때 가장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온 우리은행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인트라넷을 이용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조직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은 사용 빈도의 측면에서 인트라넷과 메신저 등 상호작용적 온라인 매체에 비해서는 덜 선호되고 있었으나, 조직 구성원의 정보 수준과 관계적 태도를 제고하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첫째 위성영상방송의 이용량과 주목 정도는 타 업무 및 조직 전반에 대한 정보 수준뿐 아니라 경영 및 영업 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성영상방송의 이용은 경영진 및 동료에 대한 신뢰도와 조직 전체에 대한 만족도 모두에 대해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셋째, 위성영상방송 이용의 직접적 효과는 정보적 차원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지만, 정보적 효과를 통해 조직의 관계성에도 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요컨대, 위성영상방송은 직·간접적으로 조직의 관계성 자산을 함양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 |
dc.title |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 정보적·관계적 차원의 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Direct Broadcast Satellite as a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Medium: An Exploration of the Informational & Relational Effe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민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방송통신연구, no.74, pp.42 - 63 | - |
dc.relation.isPartOf | 방송통신연구 | - |
dc.citation.title | 방송통신연구 | - |
dc.citation.number | 74 | - |
dc.citation.startPage | 42 | - |
dc.citation.endPage | 6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4549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성영상방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적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적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rect Broadcast Satelli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al Effe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al Effec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