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 정보적·관계적 차원의 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형경-
dc.contributor.author민영-
dc.date.accessioned2022-01-03T14:40:55Z-
dc.date.available2022-01-03T14:40:55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2288-31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2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금융 그룹화를 추진해 온 국내 주요 은행들이 거대한 구조적 변동 속에서 이질적인 문화를 융합하고 조직의 불확실성을 감소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위성영상방송을 채택해 왔음에 주목하고, 정보적, 관계적 차원에서 그 구체적인 효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은행들 중 방송설비, 인력 및 전문성 등을 고려할 때 가장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온 우리은행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인트라넷을 이용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조직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은 사용 빈도의 측면에서 인트라넷과 메신저 등 상호작용적 온라인 매체에 비해서는 덜 선호되고 있었으나, 조직 구성원의 정보 수준과 관계적 태도를 제고하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첫째 위성영상방송의 이용량과 주목 정도는 타 업무 및 조직 전반에 대한 정보 수준뿐 아니라 경영 및 영업 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성영상방송의 이용은 경영진 및 동료에 대한 신뢰도와 조직 전체에 대한 만족도 모두에 대해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셋째, 위성영상방송 이용의 직접적 효과는 정보적 차원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지만, 정보적 효과를 통해 조직의 관계성에도 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요컨대, 위성영상방송은 직·간접적으로 조직의 관계성 자산을 함양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
dc.title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 정보적·관계적 차원의 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Direct Broadcast Satellite as a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Medium: An Exploration of the Informational & Relational Effe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민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방송통신연구, no.74, pp.42 - 63-
dc.relation.isPartOf방송통신연구-
dc.citation.title방송통신연구-
dc.citation.number74-
dc.citation.startPage42-
dc.citation.endPage6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4549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조직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위성영상방송-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적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관계적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Direct Broadcast Satellite-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al Effects-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al Effec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Min, Young photo

Min, Young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