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 정보적·관계적 차원의 효과를 중심으로Direct Broadcast Satellite as a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Medium: An Exploration of the Informational & Relational Effects
- Other Titles
- Direct Broadcast Satellite as a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Medium: An Exploration of the Informational & Relational Effects
- Authors
- 김형경; 민영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조직 커뮤니케이션; 위성영상방송; 정보적 효과; 관계적 효과;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Direct Broadcast Satellite; Informational Effects; Relational Effects
- Citation
- 방송통신연구, no.74, pp.42 - 6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방송통신연구
- Number
- 74
- Start Page
- 42
- End Page
- 6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256
- ISSN
- 2288-3134
- Abstract
- 본 연구는 금융 그룹화를 추진해 온 국내 주요 은행들이 거대한 구조적 변동 속에서 이질적인 문화를 융합하고 조직의 불확실성을 감소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위성영상방송을 채택해 왔음에 주목하고, 정보적, 관계적 차원에서 그 구체적인 효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은행들 중 방송설비, 인력 및 전문성 등을 고려할 때 가장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온 우리은행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인트라넷을 이용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조직 매체로서 위성영상방송은 사용 빈도의 측면에서 인트라넷과 메신저 등 상호작용적 온라인 매체에 비해서는 덜 선호되고 있었으나, 조직 구성원의 정보 수준과 관계적 태도를 제고하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첫째 위성영상방송의 이용량과 주목 정도는 타 업무 및 조직 전반에 대한 정보 수준뿐 아니라 경영 및 영업 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성영상방송의 이용은 경영진 및 동료에 대한 신뢰도와 조직 전체에 대한 만족도 모두에 대해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셋째, 위성영상방송 이용의 직접적 효과는 정보적 차원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지만, 정보적 효과를 통해 조직의 관계성에도 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요컨대, 위성영상방송은 직·간접적으로 조직의 관계성 자산을 함양시키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