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제중심학습 교육을 받은 간호학 전공 졸업자의 임상간호에 대한 비판적 사고의 구조: Q방법론적 접근Critical Thinking on Clinical Nursing of Graduate Nurses who have been educated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 method: Q-Methodological Approach

Other Titles
Critical Thinking on Clinical Nursing of Graduate Nurses who have been educated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 method: Q-Methodological Approach
Authors
장성옥김상숙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주관성연구학회
Keywords
간호학 전공 졸업자; 비판적 사고; Q방법론; 문제중심학습; Critical thinking; Q-methodology; Graduate nurse; Problem-based learning
Citation
주관성 연구, no.22, pp.109 - 128
Indexed
KCI
Journal Title
주관성 연구
Number
22
Start Page
109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265
ISSN
1229-3318
Abstract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교육을 받은 간호학 전공 졸업자가 학부의 교과과정을 마친 후 경험하는 비판적 사고에 대한 구조와 그 특성을 Q방법을 통해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 전공 졸업자의 임상간호에 대한 비판적 사고는 모두 3개의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1) 자기주도적 지식추구를 통한 인과적 관계 추론과 통합적 사고 유형은 문제상황을 이론적 지식과 연계하여 인과적 관계를 자기주도적으로 파악하고 통합적 사고를 통해 간호중재를 적용하려는 사고형태이다. 2) 자율적 의사결정 및 효율성에 대한 지적 기술의 근거 추론과 반성적 사고 유형은 긴급상황에서 환자의 회복을 위해 무엇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간호사의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중재의 효율성에 대해 재확인하는 반성적 사고를 포함하는 사고형태이다. 3) 실무적용 증진을 위한 메타인지적 사고 유형은 정확한 중재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지식에 대한 의문과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이려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간호사 자신의 사고과정을 파악하고 새로운 관점의 추론을 통해 실무적용에 대비하려는 사고형태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ursing > Department of Nur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Sung Ok photo

CHANG, Sung Ok
간호대학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