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탐색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의 특성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Reforming the 21st Century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Analyzing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 Other Titles
- Reforming the 21st Century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Analyzing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 Authors
- 이순영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Keywords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공통핵심기준; 핵심 역량; 21세기 기능; Common Core State Standards; Korean Language Arts curriculum; core competence; 21st century skills
- Citation
- 청람어문교육, no.43, pp.7 - 3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람어문교육
- Number
- 43
- Start Page
- 7
- End Page
- 3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301
- DOI
- 10.26589/jockle..43.201106.7
- ISSN
- 1598-1967
- Abstract
- 이 연구는 21세기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함께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국제 동향에 주목하여,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1세기 사회가 국어교과에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학력, 문식성, 21세기 기능 등 유관 용어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역량 중심 교육과정 중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에 시사하는 바가 큰 사례로 미국의 2010 공통핵심기준을 분석하였다.
공통핵심기준의 제정 배경과 특징, 구성 체계, 이론적인 근거와 예시 등을 검토한 결과, 1) 국어와 타 교과 학습에 있어서 문식성 교육의 강화, 2) 핵심 역량을 ‘대학과 직무 준비 핵심 기준’으로 설정한 후 교육과정의 세부 기준을 마련한 점, 3) 영역 구분의 문제, 4) 정보와 문학 텍스트의 균형, 5) 교육과정 체제와 기준 제시 방법, 6)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에 대한 연구, 7) 교육과정 개정의 이론적 기반과 용어에 관한 정보 제공, 8) 교수학습 자료, 방법, 평가, 학생의 성취에 대한 예시자료 제공의 측면에서 시사점을 추출하였다.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 논의한 내용은 우리나라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담론의 일부가 되어 보다 풍성하고 생산적인 개정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기초 연구로서 기여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