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文科 敎育에서의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The level and range of texts in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level and range of texts in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 Authors
- 윤재민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한문교육학회
- Keywords
- Korean Classical Chinese education; Curriculum; text; level; range; scope; content elements; learning elements; 漢文敎育; 敎育課程; 텍스트; 水準; 範圍; 領域; 內容 要素; 學習 要素
- Citation
- 漢文敎育硏究, no.36, pp 5 - 20
- Pages
- 1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漢文敎育硏究
- Number
- 36
- Start Page
- 5
- End Page
- 2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364
- DOI
- 10.17963/ccek.2011..36.5
- ISSN
- 1225-1321
2765-5067
- Abstract
- 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는 그 동안 한문교육 연구자라면 누구나 다 어느 정도 그 중요성에 대해 의식해 본 적이 있었을 문제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교과서 집필자들이 집필 초기부터 그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가장 많이 고민했을 문제도 바로 이 문제일 것이다. 그러나 정작 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그 동안 별로 없었다.
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는 크게 두 가지 분야에서 연구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이론적인 측면에서 敎育課程 분야이고 다른 하나는 실천적인 측면에서 교과서 편찬 분야이다.
교육과정 분야에서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 문제는 領域, 敎育 內容 要素, 學習 要素의 각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다뤄져야 할 문제이다. 곧 한문 교육의 목표로부터 영역을 어떻게 도출할 것인가? 각 영역별로 교육 내용 요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내용 요소를 구성하는 하위 내용 요소, 곧 학습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것을 學校 級別 및 學年別 水準別로 어떻게 系列化․位階化할 것인가?교과서 편찬 분야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는 漢字, 語彙, 漢文 短文, 漢文 散文, 漢詩의 각 차원에서 각기 구체적으로 다뤄져야 할 문제이다. 곧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영역, 내용 요소, 학습 요소를 漢字, 語彙, 漢文 短文, 漢文 散文, 漢詩로 이루어지는 교과서 題材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이 과정에서 漢字, 語彙, 漢文 短文, 漢文 散文, 漢詩의 수준과 범위를 구체적인 목록으로서 제공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그것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어떤 경우든 쉬운 문제는 하나도 없다. 완벽한 대안도 있을 수 없다. 모쪼록 이번 학술대회가 漢文科 敎育에서 텍스트의 水準과 範圍 문제에 대한 건설적인 결과물 마련을 위한 礎石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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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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