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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역사』(상)의 古代史 서술체계와 내용을 통해 본 韓國古代史像A Review of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 in Terms of Ancient Korean History and Its Structural Framework

Other Titles
A Review of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 in Terms of Ancient Korean History and Its Structural Framework
Authors
박현숙
Issue Date
2011
Publisher
동국대학교 동국역사문화연구소
Keywords
중학교 역사교과서(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 교육과정과 교과서(Curriculums and textbooks); 한국 고대사(ancient Korean history); 고조선사(the history of Gojoseon); 신라통일론(the Silla-led unification); 남북국시대론 (North-South States Period)
Citation
동국사학, no.51, pp.1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동국사학
Number
51
Start Page
1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4416
ISSN
1225-0376
Abstract
검인정제의 실시는 聖典으로서의 교과서에 대한 인식을 조금이나마 탈피할 수 있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교과서마다 조금은 다른 역사상을 보여주고 있다. 관점의 차이도 문제이지만, 잘못된 이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수정·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중학교 역사(상) 교과서를 검토한 결과, 한국사의 시작과 관련해서 민족과 국가 형성 문제, 그 이후 역사체로의 계승성 문제, 국가발전 단계, 고대국가 형성 문제, 남북국시대론 등 한국 고대의 역사상이 온전히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조선사와 관련해서는, 고조선에서 국가가 다 형성된 것처럼 설명하다가 고조선사는 사라지고 소국과 같은 철기문화를 가진 여러 나라가 등장하고 있어 맥락적인 서술이라고 보기 어렵다. 국가형성 부분에 대해 많은 교과서들에서 군장사회설을 언급하면서 연맹왕국설을 병용하고 있는 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중학교에서는 ‘통일신라와 발해’로, 고등학교에서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남북국이라는 단원으로 되어 있다. 발해사가 한국사 속에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중학교에서도 ‘통일신라와 발해’라는 용어 대신에 ‘남북국시대’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한편,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에서 중학교 『역사』(한국사 영역)와의 계열성을 고려해서 근·현대사 중심의 『역사』(한국사로 변경)를 지향했다. 그러나 『한국문화사』의 부재로 인한 전근대사의 공백을 근현대사 중심의『한국사』에 편제하려다 보니, 결국 부실한 전근대사 서술이 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러한 분량의 절대적 부족을 감안하고 중학교 『역사』(상)과 고등학교 『한국사』의 서술 내용을 비교하더라도 큰 차별성이 보이지 않는다. 학생들의 역사인식 발달에 맞는 역사교육 및 교과서 서술이 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설계도가 있어도 충분한 시간이 없으면 이를 실현할 수 없다. 현행 교과서는 검인정제로 인해서 여러 면에서 발전의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물리적 한계로 인해 아쉬운 부분도 많다. 잦은 교육과정의 개정은 역사교육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기보다는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역사교육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역사교육의 理想을 치밀하게 연구하고 진지하게 담아낼 수 있는 계획적인 교육과정과 교과서 편찬제도가 정착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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