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과정 틀로서의 MYP 특성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현아-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contributor.author김차진-
dc.date.accessioned2022-03-06T13:40:19Z-
dc.date.available2022-03-06T13:40:19Z-
dc.date.created2022-02-1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8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일부 교육청의 공교육에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IB MYP의 교육과정 틀(framework)이 학교현장에 뿌리내리는데 도움을 주고자, MYP의 교육내용의 틀, 교수・학습의 틀, 교육평가의 틀을 종합적으로 탐구해본 것이다. MYP가 채택하고 있는 개념기반 교육과정에서는 총론적・범교과적 핵심개념과 각론적 관련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기 위해 글로벌 맥락의 틀을 제공한다. 이로써 MYP는 각 나라의 표준화된 교육과정기준이 제공하는 교과내용지식과 조화를 이루며, 그만큼 학교나 교원은 교육내용선택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갖는다. 교수・학습차원에서 교사에게 수업을 위한 단원 설계의 틀을 제공하여 교육과정과 학습의 원리가 실질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체득할 것으로 기대하는 학습기술을 범주와 구체적인 기술로 제시하고 있다. 끝으로, MYP는 개념과 사고력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통한 학습자의 성장을 보증하는 4개의 평가영역과 수행동사를 포함한 수행서술자를 제공하는 평가체제를 제공하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교육과정 틀로서의 MYP 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YP as a Curriculum Framework-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29318/KER.27.2.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7, no.2, pp.159 - 186-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59-
dc.citation.endPage18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3698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TL-
dc.subject.keywordAuthorATL-
dc.subject.keywordAuthorATT-
dc.subject.keywordAuthorATT-
dc.subject.keywordAuthorMYP-
dc.subject.keywordAuthorMYP-
dc.subject.keywordAuthorcommand terms-
dc.subject.keywordAuthorconcept-based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riterion-related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curriculum framework-
dc.subject.keywordAuthorglobal context-
dc.subject.keywordAuthorinterdisciplinary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key concepts and related concepts-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kills-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descriptor-
dc.subject.keywordAuthorunit planner-
dc.subject.keywordAuthor개념기반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교과간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의 틀-
dc.subject.keywordAuthor글로벌 맥락-
dc.subject.keywordAuthor단원설계서-
dc.subject.keywordAuthor수행동사-
dc.subject.keywordAuthor수행서술자-
dc.subject.keywordAuthor영역별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학습기술-
dc.subject.keywordAuthor핵심개념과 관련개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