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틀로서의 MYP 특성 연구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YP as a Curriculum Framework
- Other Titles
-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YP as a Curriculum Framework
- Authors
- 이현아; 홍후조; 김차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ATL; ATL; ATT; ATT; MYP; MYP; command terms; concept-based curriculum; criterion-related assessment; curriculum framework; global context; interdisciplinary learning; key concepts and related concepts; learning skills; performance descriptor; unit planner; 개념기반 교육과정; 교과간 학습; 교육과정의 틀; 글로벌 맥락; 단원설계서; 수행동사; 수행서술자; 영역별 평가; 학습기술; 핵심개념과 관련개념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7, no.2, pp.159 - 1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59
- End Page
- 18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87
- DOI
- 10.29318/KER.27.2.6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일부 교육청의 공교육에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IB MYP의 교육과정 틀(framework)이 학교현장에 뿌리내리는데 도움을 주고자, MYP의 교육내용의 틀, 교수・학습의 틀, 교육평가의 틀을 종합적으로 탐구해본 것이다. MYP가 채택하고 있는 개념기반 교육과정에서는 총론적・범교과적 핵심개념과 각론적 관련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기 위해 글로벌 맥락의 틀을 제공한다. 이로써 MYP는 각 나라의 표준화된 교육과정기준이 제공하는 교과내용지식과 조화를 이루며, 그만큼 학교나 교원은 교육내용선택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갖는다. 교수・학습차원에서 교사에게 수업을 위한 단원 설계의 틀을 제공하여 교육과정과 학습의 원리가 실질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체득할 것으로 기대하는 학습기술을 범주와 구체적인 기술로 제시하고 있다. 끝으로, MYP는 개념과 사고력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통한 학습자의 성장을 보증하는 4개의 평가영역과 수행동사를 포함한 수행서술자를 제공하는 평가체제를 제공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