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B MYP평가 탐색을 통한 중학교 성장평가 방안 모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차진-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contributor.author이현아-
dc.date.accessioned2022-03-06T14:41:11Z-
dc.date.available2022-03-06T14:41:11Z-
dc.date.created2022-02-10-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일부 교육청의 공교육에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IB MYP의 교육과정 틀(framework)이 학교현장에 뿌리내리는데 도움을 주고자 MYP의 개념학습과 사고력의 성장을 확인하는 평가체계를 탐구한 것이다. MYP는 추상적 개념과 구체적 사실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적 이해의 습득을 지향하며 이를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의 함양을 지향하고 있다. 개념적 이해의 습득을 위해 학습 과제 수행과정에서 학습기술(skills)의 활용 정도를 통해 사고의 질을 평가하고자 하며 학습 과정의 다양한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깊은 이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여 학습 개선에 활용하고 이것이 총괄평가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도전적인 과제수행이 사고력의 성장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평가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교육과정 원리,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적인 연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MYP 평가 체계의 특징은 학습기술을 활용하는 평가라는 점과 학생들의 사고력의 질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수행서술자를 제공하여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MYP 과학과 평가의 예시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평가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IB MYP평가 탐색을 통한 중학교 성장평가 방안 모색-
dc.title.alternativeExploration of Growth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Middle School Education through IB MYP Assessment and Evaluation Syste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29318/KER.27.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7, no.2, pp.1 - 38-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3697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YP-
dc.subject.keywordAuthorMYP-
dc.subject.keywordAuthorconcept-based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domain-related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growth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growth evaluation in science-
dc.subject.keywordAuthorhigh-leve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kills-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descriptor-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verb-
dc.subject.keywordAuthorprocess-driven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개념기반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고차원적 사고력-
dc.subject.keywordAuthor과정평가-
dc.subject.keywordAuthor과학과 성장평가-
dc.subject.keywordAuthor성장평가-
dc.subject.keywordAuthor수행동사-
dc.subject.keywordAuthor수행서술자-
dc.subject.keywordAuthor영역평가-
dc.subject.keywordAuthor학습기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