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MYP평가 탐색을 통한 중학교 성장평가 방안 모색Exploration of Growth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Middle School Education through IB MYP Assessment and Evaluation System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Growth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Middle School Education through IB MYP Assessment and Evaluation System
- Authors
- 김차진; 홍후조; 이현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MYP; MYP; concept-based curriculum; domain-related assessment; growth assessment; growth evaluation in science; high-level thinking; learning skills; performance descriptor; performance verb; process-driven assessment; 개념기반 교육과정; 고차원적 사고력; 과정평가; 과학과 성장평가; 성장평가; 수행동사; 수행서술자; 영역평가; 학습기술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7, no.2, pp.1 - 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96
- DOI
- 10.29318/KER.27.2.1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 일부 교육청의 공교육에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IB MYP의 교육과정 틀(framework)이 학교현장에 뿌리내리는데 도움을 주고자 MYP의 개념학습과 사고력의 성장을 확인하는 평가체계를 탐구한 것이다. MYP는 추상적 개념과 구체적 사실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념적 이해의 습득을 지향하며 이를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의 함양을 지향하고 있다. 개념적 이해의 습득을 위해 학습 과제 수행과정에서 학습기술(skills)의 활용 정도를 통해 사고의 질을 평가하고자 하며 학습 과정의 다양한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깊은 이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여 학습 개선에 활용하고 이것이 총괄평가로 이어지게 함으로써 도전적인 과제수행이 사고력의 성장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평가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교육과정 원리, 교수・학습, 평가의 일관적인 연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MYP 평가 체계의 특징은 학습기술을 활용하는 평가라는 점과 학생들의 사고력의 질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수행서술자를 제공하여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MYP 과학과 평가의 예시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평가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