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교육에서의 초·중등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An Analysis of the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for Popular Music Education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for Popular Music Education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Authors
박정은홍후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문화교육학회
Keywords
curriculum standards;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popular music education; requirement survey and opinion survey; school music education; 교육과정기준; 교육과정기준 개발; 대중음악교육; 요구조사; 학교음악교육
Citation
문화예술교육연구, v.16, no.3, pp.121 - 144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예술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21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14
DOI
10.15815/kjcaes.2021.16.3.121
ISSN
1975-6186
Abstract
2000년대에 들어서며 싸이, BTS 등의 활약으로 K-Pop의 세계적 위상이 달라지며 젊은 아이돌 가수들의 음악, 랩과 힙합, 유행가까지 음악교육 영역의 범위가 넓어졌다. 하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대중음악교육을 안내하는 기준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음악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한 초·중등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및 의견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먼저 현행 대중음악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연구에 필요한 요소를 선별하여 ‘초·중등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를 개발하였다. 이에 초⋅중등학교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에서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 대중음악교육에서 교과서 수록 증가에 비해 비체계적이라는 부정적 인식 확인과 교육과정기준 문서상 관련 연구 및 체계는 아직 미흡하다는 점에서 ‘필요한 편’, ‘매우 필요’ 응답이 66.8%로 나타났다. 둘째, 대중음악교육의 확대 및 개선안에 대해서는 학교교육제도, 교육목표, 국가 교육과정기준 문서, 예술교육 체계, 교과서, 교수학습방법, 교육 시설과 설비, 교육평가, 교원 양성과 연수, 학교 교육과정 계획, 학생 및 학부모 요구수용 항목에서 ‘중요한 편’ 혹은 ‘매우 중요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이후 학교 대중음악교육에 적합한 교육정책 수립과 체계적인 음악교육과정기준 개발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