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에서의 초·중등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An Analysis of the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for Popular Music Education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the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for Popular Music Education in the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 Authors
- 박정은; 홍후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문화교육학회
- Keywords
- curriculum standards; development of curriculum standards; popular music education; requirement survey and opinion survey; school music education; 교육과정기준; 교육과정기준 개발; 대중음악교육; 요구조사; 학교음악교육
- Citation
- 문화예술교육연구, v.16, no.3, pp.121 - 1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화예술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4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14
- DOI
- 10.15815/kjcaes.2021.16.3.121
- ISSN
- 1975-6186
- Abstract
- 2000년대에 들어서며 싸이, BTS 등의 활약으로 K-Pop의 세계적 위상이 달라지며 젊은 아이돌 가수들의 음악, 랩과 힙합, 유행가까지 음악교육 영역의 범위가 넓어졌다. 하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대중음악교육을 안내하는 기준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음악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한 초·중등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및 의견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먼저 현행 대중음악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연구에 필요한 요소를 선별하여 ‘초·중등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를 개발하였다. 이에 초⋅중등학교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에서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교 대중음악교육에서 교과서 수록 증가에 비해 비체계적이라는 부정적 인식 확인과 교육과정기준 문서상 관련 연구 및 체계는 아직 미흡하다는 점에서 ‘필요한 편’, ‘매우 필요’ 응답이 66.8%로 나타났다. 둘째, 대중음악교육의 확대 및 개선안에 대해서는 학교교육제도, 교육목표, 국가 교육과정기준 문서, 예술교육 체계, 교과서, 교수학습방법, 교육 시설과 설비, 교육평가, 교원 양성과 연수, 학교 교육과정 계획, 학생 및 학부모 요구수용 항목에서 ‘중요한 편’ 혹은 ‘매우 중요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이후 학교 대중음악교육에 적합한 교육정책 수립과 체계적인 음악교육과정기준 개발을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