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과의 대중음악교육(과정기준 개발)에 관한 교육구성원의 인식조사 연구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ducational members regarding popular music education (development of course standards) in the Department of Music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ducational members regarding popular music education (development of course standards) in the Department of Music
Authors
박정은홍후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문화교육학회
Keywords
Curriculum Standards; Music Curriculum; Popular Music Education; School Music Education; Survey of the Recognition; 교육과정기준; 대중음악교육; 음악교육과정; 인식조사연구; 학교음악교육
Citation
문화예술교육연구, v.16, no.4, pp.69 - 91
Indexed
KCI
Journal Title
문화예술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69
End Page
9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25
DOI
10.15815/kjcaes.2021.16.4.69
ISSN
1975-6186
Abstract
교육과정은 사회, 학습자, 교과 등의 요구에 따라 변화를 요구받는다. 교육부는 지난 4월 2022년 국기 수준 교육과정 개정 계획을 밝혔는데, 이때 가장 먼저 추진할 것은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에 대한 적절성 분석이다.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보다 나은 교육과정에 대한 창의적 개발로 교육과정은 발전한다. 본 연구는 ‘초⋅중등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에서 대중음악교육의 확대 강화에 대한 관련 집단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집단은 성별, 소속, 가장 친숙한 분야, 대중음악교육과의 친소관계에 따라 ‘교육제도, 교육목표, 교육과정 문서, 교육체계, 교과서, 교수학습방법, 교육시설과 설비, 교육평가, 교원양성과 연수, 학교수준 교육과정 계획,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 수용’등의 항목에서 인식차이가 분석되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속에 따른 분석은 모든 항목에서 ‘대학교수⋅연구원’ 집단의 요구가 평균값에서 가장 높았다. 둘째, 성별에 따른 분석은 대중음악교육의 확대 강화에 여성 보다 남성의 평균이 모든 항목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음악계 내’의 평균값은‘음악 외 예술계 집단’보다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대중음악교육계 내 집단별 분석은 모든 항목에서 ‘강의 교수자’의 평균값이 여타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개발에서 그 확대 강화 방안에 대한 집단 간 인식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고려할 때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은 유관 집단의 요구를 존중하는 방향에서 개발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