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소속감 지향성이 심리적 적응 및 친구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단기-종단적 분석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Belongingness Orientation on their Psychological Adaptation and Friend Networks: A Short-term Longitudinal Social Network Analysi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Belongingness Orientation on their Psychological Adaptation and Friend Networks: A Short-term Longitudinal Social Network Analysis
- Authors
- 이승진; 고영건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 Keywords
- deficiency reduction orientation; growth orientation; loneliness; network centrality analysis; perceived stress; 결핍감소 지향성;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성장 지향성; 외로움; 지각된 스트레스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8, no.2, pp.175 - 19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9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151
- DOI
- 10.16983/kjsp.2021.18.2.175
- ISSN
- 1738-463X
- Abstract
- 친밀한 친구 관계를 맺고 소속감을 느끼는 것은 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 발달 및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소속감 지향성은 소속감을 추구하는 동기로, 성장 지향성과 결핍감소 지향성으로 구분된다. 성장 지향성과 결핍감소 지향성은 심리적 적응 및 대인관계 특성에 서로 다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소속감 지향성이 심리적 적응과 친구 네트워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 중학교의 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초와 학기 말에 검사를 실시했다. 친구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수신 중심성 분석을 통해 측정했다. 다층 회귀모형을 사용한 분석 결과는 첫째, 학기 초의 외로움과 스트레스에 대한 성장 지향성의 효과는 학기 초 친구 네트워크 중심성을 분석 모형에 함께 투입해도 유의했으나, 결핍감소 지향성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성장 지향성은 학기 말의 친구 네트워크 중심성을 유의하게 예측했다. 이러한 효과는 학기 초 친구 네트워크 중심성과 학기 말 심리적 적응 수준을 분석 모형에 함께 투입해도 유의했다. 셋째, 학기 말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학기 말의 친구 네트워크 중심성의 효과는 학기 초 및 학기 말의 심리적 적응을 모형에 함께 투입해도 유의했다. 본 연구는 단기-종단적 설계를 통해 소속감 지향성이 청소년의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심리적 적응과 친구 네트워크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경험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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